본문 바로가기
세상보기

근력운동과 불면증, 초보자 근력운동프로그램추천 (빅씨스100일프로그램)

by 예민하게, 꾸준하게 2022. 3. 15.
반응형

매년 새해 목표를 세울 때 빠지지 않는 것이 운동이나 다이어트입니다.  저도 늘 그래왔고 작심삼일로 끝낼때가 많았어요.  몇년전부터 불면증이 시작되었습니다.  불면증에 좋다는 건 이것저것 다해보았지만 효과는 미미하더라구요.  작년 건강이 좋지 않았고 올해는 좀 더 절박해져서인지 새해결심이 아직까지 잘 지켜지고 있는 중입니다.  그전에는 걷기운동을 주로 했었는데 올해는 근력운동을 매일 1시간씩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늘 고민이었던 불면증에 효과가 있었고 이 사실을 깨달은 후부터는 더 열심히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얼마전 기사를 읽다가 근력운동이 불면증에 더 좋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https://news.v.daum.net/v/20220306113447964

 

[100세 건강] 잠이 안온다? 유산소보다 근육운동 하라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지금까지 알려진 것과 달리 잠이 안 올 때 유산소 운동보다 저항운동(근육운동)을 하는 것이 더 효과가 좋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근육 운동을 하는 것은 근육과 유

news.v.daum.net

기사내용을 요약해보자면

 

■근력운동이 유산소운동보다 수면에 효과가 더 좋다

 기구를 들어올리거나 팔굽혀펴기등 근력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자전거나 유산소운동을 한 사람보다 17분 더 잘자는 것으로 연구결과 나타남

 

■근력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허드포스트 자료근거)

 

 1. 부상, 피로감 줄여준다. 

 나이가 들수록 약해지는 관절은 쉽게 부상을 입기 쉽고 뻣뻣해지며 아프기 쉽다.  근력운동은 신체균형이나 움직임을 향상시켜 넘어지거나 다쳤을 때 몸을 지탱하고 보호할 수 있다.  또한 체력이 향상되어 피로감을 줄여준다. 

 

2. 근육량, 체력유지


근육의 양은 30대부터 서서히 줄어들기 시작하여 60대에 접어들면 근육 손실이 크게 증가한다. 근력운동은 이러한 손실의 속도를 느리게 하여 근육을 좀 더 오래 유지할 수 있게 한다.  근육이 유지되면 걷기, 달리기등 유산소운동도 더 힘차게 할 수 있다고 한다.  

3. 체중 감소의 악영향 줄여준다. 

체중을 줄이려면 운동을 통해 칼로리를 태우거나, 칼로리 섭취를 줄이거나 이 둘 모두를 하거나 함으로써 칼로리가 부족한 상태를 만들어야 한다. 이에 따라 나이가 들어갈수록 근육의 양을 유지하는 게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체중이 갑자기 많이 줄었을 때 이와 균형을 맞추기 위해 근육 유지를 위한 근력운동이 꼭 필요하다. 근력운동은 허약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살이 빠진 부위를 탄탄한 근육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 불면증과 근력운동

 근력운동의 중요성을 나열하지 않아도 이미 알고 있었지만 직접 경험해보고 나니 더 깨달은 바가 크다.  

 처음엔 통증에 온몸이 아파 포기할까했었는데 점점 체력이 좋아지고 코어힘이 길러지면서 균형감각이나 하체의 힘이 생기는 것이 느껴졌다.  그리고 언제부턴가 새벽에 깨는 일이 줄어들었다.  단순히 피곤해서 그랬을지도 모르겠다 생각했는데 많이 걸은날 피곤한데도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한 날도 있기에 단순히 피곤함과는 상관이 없어 보였다.  수면시간이 많이 늘어났다기보다는 수면의 질이 좋아졌다고 볼 수 있다.  

 

나처럼 운동초보자에게 근력운동을 어떻게 시작할까 고민이었는데 요즘은 유튜브를 찾아보면 홈트로 할만한 것들이 정말 많다.  혹시 저처럼 불면증에 시달린다면 근력운동을 꾸준히 해보시라 추천하고 싶습니다. 

제가 매일 하고 있는 근력운동은 빅씨스 100일 프로그램입니다. 

https://youtu.be/w_tLTaY3lxc

총 20주 체계적인 홈트프로그램으로 저처럼 초보자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