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보기

소액주주들의 의결권행사 포기하지 마세요 - 주주총회 전자투표(K-VOTE)

by 예민하게, 꾸준하게 2022. 3. 25.
반응형

3월을 감사의 계절  그리고 주주총회가 있는달입니다.  그래서 매일 주주총회 안내우편이 오네요.  작년 12월 30일 기준으로 주식을 갖고 있다면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우편을 받으면 대충 훝어보고 맙니다.  옛날에는 주주총회를 하면 기념품이라도 받고 구경삼아 가볼수도 있겠지만 요즘은 정말 차 한잔도 없다고 하더라구요. ㅎㅎ   그리고 무엇보다 저같은 소액주주가 가서 의결권을 행사한들 별 영향도 없을것이란 생각,  그리고 어떤 회사는 제주도가 본사이기도 하구요. ㅎㅎ

 

코로나의 영향도 있겠지만 이젠 전자투표를 이용하여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데요.  저도 호기심에 한 번 참여해보았습니다. 

주주총회 전자투표는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K-VOTE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 (ksd.or.kr)

 

KSD 전자투표시스템 홈페이지

내 손안의 주주총회,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시스템

evote.ksd.or.kr

스마트폰이나 pc 둘 다 가능하며 간단히 개인인증절차만 거치면 가능합니다. 

개인인증을 마치면 본인이 투표나 위임이 가능한 회사가 보입니다.  전자투표행사기간은 주주총회 전날까지입니다. 

하고 싶은 회사를 클릭하여 찬성/반대/기권을 클릭하시면 되는데요.  자세한 사항은 우편의 내용물을 잘 확인하여 본인의 의결권을 행사하시면 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주주총회에서는 재무제표승인건, 이사선임건 등이 대부분인데  각 회사마다 조금씩 다른 안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떨 땐 예민한 사항이 걸린 안건일 경우는 소액주주들의 의결권도 꽤 큰 힘으로 쓰일때도 있으니 내가 투자하고 있는 회사가 어떤 문제에 직면해 있는지 주총에서 알 수도 있습니다. 

 

내가 투자하고 있는 회사가 잘 돌아가고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주주들에게 환원되고 있는지 꾸준한 관심이 내 투자금을 지키는 방법이 아닐까합니다.  이왕이면 한 번 참석해서 대표이사도 이야기도 들어보고 회사분위기도 보면 좋겠지만 이렇게 전자투표를 통해서라도 주주의 권리를 행사하시는 것도 한 방법이 아닐까합니다.  요즘은 회사에 따라 유튜브로 생중계되는 주주총회도 있으니 온라인참석도 가능하니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주주총회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삼성전자 주주총회 참석한 11살 초등학생 주주의 ‘심쿵’ 주식 보유량 - 인사이트 (insight.co.kr)

 

삼성전자 주주총회 참석한 11살 초등학생 주주의 ‘심쿵’ 주식 보유량

16일 진행된 삼성전자 정기 주주총회에는 초등학생 주주가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www.insight.co.kr

이번 삼성전자주주총회에서는 초등학생 주주도 많이 참여했다고 하지요.  경제교육은 이렇게 어릴때부터 직접 체험하며 배워가는 것 아닐까요? ㅎㅎ  저도 다음엔 실제로 주주총회에 참석해서 생생한 후기를 남겨보고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