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보기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에 대한 정리, 장점과 단점

by 예민하게, 꾸준하게 2021. 8. 5.
반응형

요즘 재테크의 수단으로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많이 만들고 있더라구요. 하나의 계좌에 다양한 금융상품을 통합관리할 수 있고 세제혜택까지 받을 수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만드셔도 좋을 듯 합니다.

1. ISA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란 하나의 계좌에 다양한 금융상품을 넣고 이후 발생한 소득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주는 상품을 말하며 편입이 허용된 상품이라면 예금, 적금, 펀드 등을 계좌 안에서 자유롭게 구성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연간 납입 한도를 설정하고 그 안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해 세제 지원을 받는 형식입니다.

한국투자증권의 ISA 가이드가 자세히 나와 있길래 정리해 보았습니다.

2. 가입자격 및 한도, 서류, 의무가입기간

출처 한국투자신탁

ISA는 일반형, 일반형과 서민형, 농어민형으로 가입할 수있으며 그에 따라 필요서류가 필요합니다.
일반형은 200만원, 농어민형은 400만원까지 비과세가 되며 초과 순소득은 9.9% 분리과세(지방소득세 포함)가 된다고 합니다. 3년 만기인 서민형 계좌는 연봉 5000만원 이하 근로자 또는 종합소득 3500만원 이하인 사업자가 가입할 수 있고 일반형 ISA는 누구나 소득만 있으면 가입 가능하며 2019년 부터는 일시적으로 소득이 없는 경력단절자와 휴직자 등도 ISA에 가입할 수 있다.

3. 세제혜택의 예

왼쪽은 일반계좌이고 오른쪽은 ISA계좌의 예를 든 것입니다.

만들지 않을 이유가 없겠지요. ISA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200만원까지 비과세혜택이 된다는 것이죠.

4. ISA의 종류



출처 NH투자증권


1) 중개형
국내상장주식, ETF/ETN, 펀드, ELS, RP등 다양한 상품을 투자자가 한 계좌에서 자유롭게 운용하며 손익통산 및 절세혜택(비과세, 저율분리과세)를 받을 수 있는 계좌로 투자자가 자유롭게 운용하고 국내상장주식투자가 가능하며 일반투자보다 유리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가입금액은 1원이상, 중도인출가능하며 중도해지수수료가 없다.

2) 신탁형
ETF/ETN, 펀드, ELS, RP, 예금등을 전문가와 선택하여 운용하는 계좌로서 PB전문가의 자문을 받을 수 있어서 좀 더 전문적이고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시는 분에게 적합하지 않을까 한다.

3) 일임형
전문가에게 모두 맡겨서 계좌를 관리하게 하는 방식으로  금융회사가  제시하는 모델포트폴리오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  중개형은 앱에서 비대면개설이 가능하나 신탁형과 일임형은 영업점에 방문해서 개설이 가능하다. 자세한 것은  증권회사마다 다를  수 있으니 본인이 거래하는 증권사를 통해서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종류를 선택하면 될  것 같다.


5. ISA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 비과세혜택
손실이 나도 상계가 가능하다.
가입한도가 2000만원이지만 이월이 가능하다. (1억원까지)
올해부터 새롭게 출시된 중개형은 개인이 자유롭게 운용이 가능하다.

2) 단점 - 1인 1계좌만 가능
의무가입기간 (3년)


비과세한 큰 장점이 있지만 절세혜택을 위해선 의무가입기간인 3년을 채워야 한다는 것이 단점으로 보이긴 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제혜택이 있으니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하시는 분은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배당주나 ETF, 펀드를 투자하기에 좋은 계좌라고 생각이 드네요.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