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보기

대화형 챗봇 chat GPT 사용해보기

by 예민하게, 꾸준하게 2023. 1. 31.
반응형

출시 두 달 만에 급화제가 되고 있는  chat GPT를 써 보았습니다.  이것 때문에 주식시장에도 챗봇 관련주식들이 꽤 올랐었는데요.  AI가 글을 쓰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란 걸 예상하고 있었지만 실제로 나온 걸 보니 기분이 묘하더라고요.  이미 하루에 1천만명이 사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그만큼 인간이 AI에게 의존할 날이 멀지 않았다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챗 GPT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챗 GPT란?

 미국의 비영리 연구소 '오픈 AI'가 개발한 대화형 AI 챗봇이다.
GPT란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우리 말로는 미리 훈련된 생성 변환기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즉 기존에 입력된 스크립트로만 대화를 진행하는 '연산형' 변환기에서 진일보해 딥러닝을 통해 스스로 언어를 생성하고 추론할 능력을 지녔다.

 

챗 GPT가 화제인 이유

최근 윤대통령이 챗 GPT를 이용해 신년사를 써본 결과 아주 만족했다는 기사도 있고 작가 유발 하라리는 그의 대표작 '사피엔스'의 출판 10주년 서문을 GPT-3로 작성하게 했다가 자신의 글과 큰 차이가 없는 것을 보고 큰 충격에 빠졌다는 일화를 가질 정도로 글의 완성도가 꽤 높다고 한다. 광범위한 분야의 논문과 과제를 높은 수준에서 작성하고 소설과 시, 음악을 창작하고 프로그래밍 언어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도 있다. 최근 미국 로스쿨과 명문 경영대학원(MBA) 시험에서는 챗 GPT로부터 얻은 답변을 제출해 합격점을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챗 GPT의 결점과 보완사항

570GB의 방대한 자료를 학습했음에도 가끔 대화 과정에서 맥락에 맞지 않는 엉뚱하거나 이상한 표현 또는 문장을 쓰는 사례들이 많으며 이런 점을 보완한 GPT-4가 나올 예정이라고 한다.  직접 써보니 아직 문장이 어색하거나 번역이 이상한 것도 있긴 했다.  그러나 확실히 써보니 숙제나 시험을 볼 때 아주 유용해 보였다.   학생들이 AI에 의존하는 문제나 저작권문제등 앞으로 보완해야 할 사항은 계속 있어 보인다. 

 

챗 GPT 사용해 보기

1. 오픈 AI (openai.com)에 접속하여 TRY를 눌러 로그인을 한다. 

 

OpenAI

OpenAI is an AI research and deployment company. Our mission is to ensure that 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benefits all of humanity.

openai.com

2. OPEN AI 코드 번호를 등록하면 채팅화면이 나온다. 

 

챗 GPT 사용후기

궁금한 것을 물어보았더니 꽤 적절한 답을 해주었다.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22년 환경동화책 알려줘>

아직 자료가 충분하지 않은 것도 있었다.  하지만 질문에 근접한 답을 알려주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보였다. 

 

 

<겨울과 어울리는 시 하나 만들어줘>

과연 시는 어떻게 쓸까 궁금해서 겨울과 어울리는 시를 하나 만들어 달라고 해봤다. 

먼저 영작을 한 다음 한글로 번역하다 보니 조금 어색하지만  무난한 시를 만들어냈다.  물론 마음에 들진 않지만. 

만약 여기에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요청을 하면 어떻게 될까?

 

<눈 오는 날의 풍경을 무라카미 하루키의 문체로 에세이 한 편 써 줘>

조금 전에 쓴 시를 에세이로 표현해 달라고 했는데 나쁘지 않다.  실제로 사용해 보니 사람들이 왜 이렇게 챗봇에 열광하는지 조금은 알 것 같다.  이미 우린 AI가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인간의 지적능력을 넘보는 AI에게 밀리지 않으려면 우린 또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 걸까.  무섭고 위기감이 들기도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