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보기

세계 어린이에게 보여주고 싶은 한국 그림책 100선 (어린이도서연구회)

by 예민하게, 꾸준하게 2020. 6. 24.
반응형

 

 

(사)어린이도서연구회 도서관위원회에서 지난 해 전국 회원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여

'세계 어린이에게 보여주고 싶은 한국 그림책 100선' 설문조사 결과 그림책 100종을 선정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창작 그림책을 외국 공공도서관을 통해 세계 어린이들에게 알리고자 합니다.

488명이 참가하였으며 4명 이상 회원이 추천한 그림책 100종입니다.

그림책 순서는 책 제목의 가나다순입니다.

이 그림책들은 모두 우리나라 어린이에게 사랑받고 있는 그림책입니다.

이 책들이 여러 나라 어린이에게도 보여지고 함께 즐길 수 있는 그림책이 되기를 바랍니다.

 

 

 

사단법인 어린이도서연구회는

*40년 역사를 가진 어린이독서문화운동의 메카
1980년 5월에 창립하여 우리 작가의 좋은 동화를 알리고 마을어린이도서관을 운영하고 독서 안내 자료를 펴내며 독서 교육을 바로세우기 위한 한길을 걸어왔습니다.
*전국 86개 지역에서 동화 읽는 어른이 모여 활동
매주 모여 어린이책을 읽고, 학교와 지역아동센터, 도서관과 장애인복지시설에서 책읽어주기 자원활동을 하며, 독서 강연, 책 전시회, 어린이도서관 설립, 빛그림 상영 등 다양한 책문화활동을 펼칩니다.
*어린이가 평생 책을 즐길 수 있게 돕는 독서문화 전파
어린이를 책과 멀어지게 하는 점수따기 독서, 감독하고 평가하는 독서 교육, 어른의 목적과 욕심이 앞선 독서논술사교육에 반대합니다.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과 문화 속에서 누구나 즐거이 책 읽는 사람으로 자라나도록 어른의 인식을 바꾸고, 학교와 도서관의 독서 문화를 가꿉니다.
*좋은 책을 만들기 위한 출판계의 투자와 노력을 지지
지나친 할인 경쟁과 값싼 대량납품의 유행으로 정가는 오르나 책의 질은 떨어지고 있습니다. 좋은 책을 펴내는 저자와 출판사의 노력이 정당한 보상을 받고 지역 서점이 살아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현명한 소비자 운동을 벌입니다.
*건강한 도서관 문화가 꽃필 수 있게
차별 없이 누구나 공평하게, 독서를 통해 자기 자신을 발전시키고 공동체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 어린이가 좋은 책을 쉽게 만날 수 있도록 공공ㆍ민간도서관 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어린이도서연구회 홈페이지에 가시면 목록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www.childbook.org/new3/index.html

 

겨레의 희망, 어린이에게 좋은 책을 ▒ 어린이도서연구회 ▒

 

www.childbook.org

어린이도서연구회는 어린이책을 읽고 연구하며 바람직한 독서문화운동을 펼치는 단체입니다.  올해 40주년을 맞아 전국회원들을 대상으로 추천받은 세계어린이에게 알리고 싶은 그림책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최근 그림책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상을 받은 백희나작가의 '알사탕'부터 우리에게 친숙하면서도 아이들에게 사랑받는 그림책들이 많이 보이네요. 참고하셔서 우리나라 그림책의 즐거움에 빠져보셨으면 합니다. 더불어 세계 어린이들에게도 우리나라의 그림책들이 많이 소개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