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보기

내 신용점수 알아보기, 신용점수 관리하는 법

by 예민하게, 꾸준하게 2022. 11. 14.
반응형

요즘은 예전보다 신용점수 알아보기가 엄청 쉬워졌습니다.  예전에는 신용점수를 알아보면 오히려 점수가 깎인다고 꺼려했지만 카카오 뱅크나 토스, 카카오페이에서 동의만 하면 쉽게 나의 신용점수를 볼 수 있으며 신용점수에도 아무런 불이익이 없습니다. 

저의 신용점수는 900점대 1등급입니다.  예전에는 등급제였지만 요즘은 점수제로 바뀌었지요.  

신용점수는 나이스와 올크레딧 (kcb) 두 곳의 신용평가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이나 신용카드 연체가 없고 체크카드를 꾸준히 쓰다 보니 신용점수가 높은 편인 것 같네요. 

 

■KCB와 NICE 신용점수가 다른 이유

출처 토스

근데  왜 두 곳에 신용점수가 다를까요?

이유는 각자 중요하게 보는게 다르다고 합니다. 

KCB는 개인의 신용을 담보로 빌려 쓰는 돈들이 어느 수준의 위험성을 갖고 있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보는데 대출의 경우 금리가 높을수록 위험하다고 봅니다.  신용카드도 할부나 현금서비스를 많이 쓴다면 신용점수를 낮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NICE는 밀리지 않고 꾸준히 빚을 갚을 수 있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본다고 합니다.  즉 대출이 많아도 연체가 없다면 신용점수가 높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보아도 신용점수는 무엇보다 카드나 대출을 잘 갚아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금리가 높은 2금융이나 현금서비스는 되도록이면 자제해야 된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 신용관리가 중요한 이유

그렇다면 신용관리는 왜 중요할까요?

대출을 받지 않아도 된다면 (그런 상황이라면 신용도도 좋은 편이겠지만요) 사람일은 알 수 없으니 만약 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신용점수에 따라 금리가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위의 표에서 보듯이  신용점수 800점대와 600점 이하의 대출금리는 거의 2배정도 차이가 납니다.  만약 신용점수 600점이하라면 그 부담은 더 커지겠요.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것이 바로 돈을 아끼는 방법도 되는 것이죠. 

 

■ 신용점수 관리하는 법

 

1. 신용정보 수시로 확인하며 관리하기

  신용정보를 조회하더라고 점수에는 상관이 없으니 수시로 확인하며 점수에 변동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떨어져있다면 문제점을 찾아보고 토스나 카카오 뱅크에서 신용점수 올리기 서비스가 있으니 이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2. 카드 연체하지 않기

 체크카드만 쓰신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신용카드도 어느 정도 써야 신용점수가 올라갑니다.  그러니 신용카드 한도를 높이지 않고 매월 관리비나 보험료 등을 자동납부하면서 연체되지 않게 쓰는 것도 신용점수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3. 대출은 1금융권에서 받고 대출상환은 오래된 것부터 갚기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1 금융권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상환은 오래된 것부터 그리고 큰 금액부터 갚는 것이 좋습니다. 

 

4. 주거래 은행 꾸준히 이용하기

 대출을 받을 때 이왕이면 주거래 은행을 이용하면 금리가 조금 더 낮아집니다.  주거래은행에 월급이체 통장이 있고 예. 적금 등이 있다면 더 혜택을 받게 되지요.  

 

 

요즘처럼 금리가 무섭게 치솟고 있을 땐 대출을 받아야 하는 이들에겐 참 어렵고 힘든 시기입니다.  그래서 신용점수의 중요성이 더 와닿는 것 같습니다.  신용점수가 떨어진 후에는 단기간에  올리기 힘드니 평소에 꾸준히 확인하면서 자신의 소비나 경제적 상황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