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보기

침대위생수칙7가지

by 예민하게, 꾸준하게 2021. 12. 29.
반응형

하루 24시간중 침대에서 보내는 시간이 꽤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세균에 오염되기 쉬운 곳이기도 합니다. 

침대를 깨끗하게 쓸 수 있는 위생수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환기시키기

 자고 일어나면 밤새 땀으로 축축해져있거나 따뜻해서 진드기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이불을 걷어 침구를 정리하고 환기를 시키는게 좋습니다. 

 

 

2. 2주마다 세탁하기

 침대시트는 2주마다 60도 뜨거운물로 세탁하고 솜털이나 충전재가 든 이불과 베개는 약 30도에서 약회전으로 세탁하는게 좋습니다. 

 

 

3. 매트리스 뒤집기

매트리스 밑면도 환기가 필요하므로 주기적으로 뒤집어줍니다.  또한 매트리스 수명은 7년정도로 이 기간이 지나면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인형줄이기

 봉제인형이나 털인형들은 먼지로 인해 진드기가 서식하기 쉬울 수 있으니 쾌적한 잠자리를 위해서는 침대위 인형이나 쿠션을 줄이는게 좋습니다. 

 

5. 매트리스 관리

매트리스커버는 4주에 한 번씩 커버를 벗겨 환기하고 햇빛에 정기적으로 말리는 것이 좋다.  그리고 커버는 이왕이면 90도이상 삶아도 되는 순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잠옷 갈아입기

 잠옷이 편하다보니 집에 있는 경우 오랜 시간을 입고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잠옷이 침대청결을 떨어뜨리는 큰 이유가 되기도 한다.  아무리 상태가 좋아도 4일에 한 번씩은 갈아 입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7. 각질제거

 깨끗이 씻어도 우리 몸에서는 끊임없이 각질이 만들어지고 이것이 침대위로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이는 집진드기의 주요 먹이가 되어 각종 피부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침대이불이나 시트를 자주 세탁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자고 일어난 후 환기시키고 테이프클리너나 침대용 청소기로 빨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위에 있는 시간을 좋아하다보니 아무래도 더 신경이 쓰이네요. 겨울이 되다보니 환기나 매트리스관리등이 쉽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틈틈히 환기시키고 클리너로 밀면서 쾌적한 침대생활이 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