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보기

일상속 미세플라스틱 줄이는 법

by 예민하게, 꾸준하게 2023. 5. 11.
반응형

최근 5월인데 폭우가 내리기도 하고 동남아기온이 40도가 넘는 이상기후로 올여름 엘리뇨현상이 심해질 거라고 합니다. 
지구가 뜨거워지고 있음을 점점 더 몸으로 체감하고 있습니다.    환경에 대한 인식이 많이 달라지고 있고 생활 속 플라스틱을 줄이려는 행동도 적극적입니다.  그중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우려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일주일에 미세플라스틱으로 카드 한 장을 먹고 있다고 하지요.   일상 속 미세플라스틱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줄이는 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미세플라스틱이란?

미세 플라스틱은 크기가 5 밀리미터 미만인 플라스틱의 작은 입자입니다. 그것들은 화장품의 마이크로비즈와 같이 의도적으로 제조될 수도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큰 플라스틱 품목의 분해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 일상 속 미세플라스틱

1) 음식 및 음료: 미세 플라스틱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음식과 음료를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병과 용기와 같은 플라스틱 포장은 내용물에 미세 플라스틱을 방출하게 되는데  이런 미세 플라스틱은 바다로 흘러 들어가 해산물에 쌓이게 됩니다. 해양 유기체가 그것들을 섭취하여  잠재적으로 저희가 먹게 됩니다. 

2) 먹는 물: 연구들은 생수와 수돗물 모두에서 마시는 물에서 미세 플라스틱 오염을 발견했습니다.  물속의 미세 플라스틱이 존재하는 것은 플라스틱 오염, 폐수 처리 및 대기 퇴적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공기 중 입자: 미세 플라스틱은 더 큰 플라스틱 품목, 타이어 마모 및 섬유에서 나오는 미세 섬유의 분해와 같은 공급원을 통해 공기 중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미세 플라스틱의 흡입은 노출의 잠재적인 경로이며 실내 및 실외 공기 샘플에서 발견되었습니다.

4) 위생용품 :  마이크로비즈 (작은 플라스틱 입자)는 얼굴 스크럽, 치약, 그리고 바디워시와 같은 개인 관리 제품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나라들이 환경적인 영향 때문에 마이크로비즈의 사용을 금지했습니다.

5) 합성 의류: 폴리에스테르, 나일론 및 아크릴과 같은 합성 직물은 세탁 시 미세 섬유를 방출합니다. 이 미세 섬유들은 결국에는 강과 바다로 흘러들어가 폐수 속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미세 플라스틱은 해변과 해양 유기체의 소화 시스템을 포함한 해양 환경에서 발견됩니다.

6) 플라스틱 오염: 환경에 플라스틱 쓰레기가 쌓이는 것은 일상 생활에서 미세 플라스틱의 존재에 중요한 기여를 합니다. 풍화 및 분해 과정으로 인해 더 작은 조각으로 분해되는 플라스틱은 다양한 생태계에서 미세 플라스틱의 확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3. 일상 속 미세플라스틱 줄이는 법

 
1)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플라스틱을 가능한 쓰지 않는 것입니다.  샴푸 대신 비누바,  설거지세제대신 설거지바,  플라스틱용기를 줄이는 것입니다.  비닐봉지사용자제하기,  마트에서 플라스틱용기에 든 제품 사지 않기,  1회용 사용 줄이기,  음식점에서 포장용기 대신 용기 가져가서 포장해 오기 등  조금씩 실천할 수 있는 일상 속에서 플라스틱 줄이는 방법은 많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물티슈, 티백, 스크럽제품들도 자제해야겠습니다. 
 
2) 세탁시 미세플라스틱 줄이는 법
 합성섬유보다 천연섬유 옷 사기
 겉옷은 자주 세탁하지 않기
 찬물로 세탁하기 (뜨거운 물에서 미세플라스틱이 더 잘 녹는다고 함)
 세탁시간 줄이기
 옷 구매시 신중하게 오래 입을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하기
 옷 자주 사지 않기
 적당한 세제양으로 세탁하기
 

 

 


미세 플라스틱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장기적인 건강 영향은 여전히 연구되고 있습니다.  이제 어느 곳도 안전한 곳은 없습니다.  우리가 지구에서 오래 건강하게 살기를 원하고 함께 살기 위해서는 일상생활 속 불편함을 감수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재활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세플라스틱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저도 되도록이면 옷 사는 걸 좀 더 신중히 고려하고  빨래 횟수도 줄이려고 합니다.  우리 모두 같이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