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보기

브레인포그증후근 증상과 극복방법

by 예민하게, 꾸준하게 2021. 6. 8.
반응형

나이가 들어서 그런 건지 깜빡깜빡하는 증세와 더불어 머릿속이 하얗게 되어 멍한 상태가 종종 올 때가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계속되면 우울하기도 하고 무기력해지고 하지요.  과연   치매의 전조증상인지 아니면 코로나 후유증인지 브레인 포그 증후군 증상과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브레인 포그 증후군이란?

머릿속이 안개 낀 것처럼 멍한 상태로 느낌과 생각을 잘 전달하기 어려운 상태를 말합니다. 

 

 

구체적 증상

  1. 집중력 감소

  2. 피로감

  3. 우울

  4. 침침함

  5. 무기력감

 

■ 원인

 1. 호르몬의 변화

   갑상선 호르몬, 부신 호르몬, 여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의 생산 저하는 집중력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특히,  여성 호     르몬이 급격히 떨어지는 갱년기 여성이나 남성 호르몬을 억제하는 탈모약 복용하는 남성에게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빈혈, 갑상선 저하증이 있는 분들의 경우, 뇌 혈류에 장애가 생겨 브레인 포그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많을 경우 코티솔 호르몬이 증가하여 이런 증상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3. 수면의 질 저하

   수면시간이 부족하거나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뇌의 측두엽이 제대로 활동하지 못해  논리 정연한 생각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두뇌에 피로 물질이 쌓이면서 브레인 포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음식 알레르기 

 

5. 소장 내 세균 과잉증식

   소화가 되지 않은 음식물들이 세균에 의해 가스를 만들어내고, 염증을 일으켜 장점막에 상처를 내게 됩니다. 이처럼 장내 세균이 과도하게 증가하는 현상을  세균 과잉 증식이라고 하는데  이때 벌어진 장점막 틈으로 뇌신경까지 올라가 뇌신경에 손상을 입히게 되면서 브레인 포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증상 극복 방법

 

 1.  수면의 질 높이기

   잠을 푹 잘 수 있도록 잠들기 전 기계를 멀리하고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합니다. 

 

 2. 하나의 목표에 30분 이상 집중하기 

    무리한 목표가 아닌 쉽게 성취할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세워 집중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3.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

  멍하거나 무료한 시간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자신이 도전하지 못했던 것에 도전해 보는 방법도 좋습니다. 

 

 4. 적당한 운동

   적당한 운동은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노폐물이 쌓이면 뇌 염증을 유발해 브레인 포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꾸준한 운동은 땀과 호흡을 통해 배출하여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5. 항염증 식단

 브레인 포그는 뇌신경에 염증이 발생하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평소 염증을 유발하는 튀긴 음식이나 설탕 등은 피하고 

 채소, 과일, 오메가 3 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뇌신경 염증을 누그러트리는 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인 마그네슙, 커큐민, 글루타티온을 섭취하면 브레인 포그 증후군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뇌신경 염증을 누그러트리는 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

 마그네슘 : 뼈 구성물 중 하나로 다양한 미네랄의 균형과 신체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미네랄

▶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 : 아보카도, 비트, 현미, 감자 등

✔ 커큐민 : 뇌혈관의 염증을 줄여 뇌로 가는 혈량을 늘리는 성분

▶ 커큐민이 풍부한 식품 : 강황, 울금

 

✔ 글루타티온 : 활성산소, 중금속 등과 같은 물질로부터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

▶ 글루타티온이 풍부한 식품 : 시금치, 브로콜리, 마늘, 아몬드

 

■ 최근 코로나19 완치자들의 후유증으로도 알려진 ‘브레인 포그 증후군’

방치하면 치매까지 이를 수 있으니 빠른 시일 안에 증상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정리하고 보니  호르몬 영향일 수도 있고 잠을 제대로 못 자서 생길 수도 있는 일상적인 증상일 수도 있지만 오래되면 치매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하니 일상적인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알 것 같습니다. 혹시 이런 증상이 있으시다면 브레인 포그 증후군이 아닐까 의심해보고 원인이 무엇인지 먼저 파악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운동을 열심히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며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