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삽시다

심장마비 전조증상과 예방

by 예민하게, 꾸준하게 2023. 11. 13.
반응형

어제까지 웃으며 이야기하던 지인이 다음날 아침 부고문자로 소식을 듣는다면 정말 놀라고 허망하겠지요.  실제로 이런 일은 자주 있는 일입니다.  특히 40대이후가 되면 정말 하룻밤 사이 안녕이란 말을 실감하게 됩니다.  그래서 더 건강에 신경쓰게 되지요.   조금만 더 일찍 이상한 기운을 느끼고 병원에 갔다면 막을 수 있지 않을까요?  심장마비 전조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심장마비란?

심장마비란  혈액이 굳어 생긴 혈전(피떡)이 심장으로 가는 혈관을 막아 발생하는 것으로 10분이내 조치가 없으면 사망하거나 생존하더라도 뇌사에 빠지게 된다. 

 

심장마비 전조증상

 

심장마비 전조증상이라고 하면 드라마에서 많이 보았던 장면이 생각납니다.  갑작스런 가슴통증과 호흡곤란을 떠올릴텐데요.  이 증상도 남자와 여자가 다르다고 하네요.  남자는 대부분 가슴통증과 압박감을 느끼고 여자는 호흡이 가빠지는 증상이 흔하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전조증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심장이 매우 빨리 혹은 불규칙하게 뛴다.

 

2.  머리가 빈 느낌이 들고 멍해지고 어지러운 증상

 

3.  호흡곤란 증상

 

4. 상복부 통증이나 요통

 

5. 소화불량 (급체한 것 같은 느낌)과 메스꺼움

 

6. 팔, 목, 턱, 어깨 등의 강한 통증

 

7. 불안

 

8. 다한증

 

 

심장마비 예방법

 

 

전조증상은 며칠전이나 전날 평소보다 몸이 이상한 걸 느끼게 되는데요.  이럴 때 그냥 넘기지 말고 병원에 방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 해외 패키지 여행시 가이드분이 어르신들은 특히 더 신경쓰게 되는데 여행으로 무리하다보니 갑자기 심장마비나 뇌출혈 전조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조금이라도 이상하면 알려달라고 하더라구요.  그 때는 그런가보다 했는데 나이가 들면서 실제로 가까운 지인이 겪어보니 남의 일 같지 않네요.   중년이후라면 사전에 적절한 처방을 받아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겠지요.  그리고 평소 건강검진이나 진료를 통해 건강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과 적당한 운동은 필수겠지요. 

 

 

 

 

 

반응형

댓글